행복한 인생을 위한 조건 세가지

안녕하세요!
2014년 11월 9일
자본주의란 과연 무엇인가?
2014년 11월 15일

질그릇 항아리를 만들 때 밑에 세 개의 다리를 붙여야 올바르게 세울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간도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기 위한 전제조건으로서 철학적, 경제적, 성적인 면을 뜻하는 세 개의 다리가 필요합니다.

첫째, 철학적인 부분으로서 사람은 우선 어떠한 가치관을 가지고 어떻게 인생을 살아나가야 할지에 대해서 정립돼야 할 것입니다.

오늘날의 소유 문화는 지나치게 발달되어서 도에 지나치게 과장되어 있습니다. 즉 행복을 어떤 물건을 소유했는가 아니면 없는가에 초점을 맞추는 잘못된 가치관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욕망에 떠밀려서 무엇인가를 소유하려고 합니다. “나는 차를 살 테야, 그러면 행복해지겠지. 나는 집을 살 거야, 그러면 행복해지겠지. 나는 휴가로 하와이로 갈 거야, 그러면 행복해지겠지.”

그래서 사람들은 차를 사고 집을 사고 휴가를 떠납니다. 그러나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었을 때는 그것이 그들을 더 행복하게 만들어 주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물론 처음 며칠은 그렇지 않겠지만, 처음에 그들은 자랑으로 들뜨고, 새로운 소유물을 과시하며 행복해합니다. 그러다가 그것에 익숙해지면 점차로 흥미는 사라지고 기쁨은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어느 날 그들은 더 이상 행복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기쁨의 환상에서 깨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그래서 계속 행복을 찾아다니게 됩니다. 행복에 대한 희망이 없는 삶은 견디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슬프게도 모든 옛 신화와 죄악감을 바탕으로 하는 믿음과 기존의 가치관은 사라져 버렸습니다. 남은 것은 단지 물질숭배뿐인데, 이나마 이 환상은 정신적인 황폐만 더하게 될 뿐인 것입니다.

그리하여 이들이 사실을 깨달았을 때에는 은행구좌에 얼마가 들어 있건, 아무리 많은 물건을 소유하고 있어도 그들은 행복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깊은 절망으로 빠져들게 되는 것입니다.

“미래의 희망이 없으면 죽음뿐이다.” 그것이 이 세상의 많은 부자들과 인텔리들이 자살을 하고 있는 이유인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들이 자신에게 이렇게 질문해본다면 어떻게 될까요?

“잠깐, 이젠 그만 됐어. 난 여행을 떠날 거야. 나가서 세상을 둘러보고 종교적 소수파들도 만나보고, 내 인생의 뼈대를 세울 철학적 기틀을 찾아내기 위해 철학 공부도 해야겠어. 그건 나에게 삶의 의지를 주고, 내가 어디에서 왔는지, 또 내가 왜 존재하는지, 또 내가 어디로 갈 것인지를 이해할 수 있게 해줄 거야. 그러면 내 마음이 가벼워지겠지.

나는 집을 떠날 거야. 나 자신을 내가 맡고, 내 직업을 창조할 거야, 내 회사를 세우고, 이제껏 존재한 적이 없는 새로운 개념을 발명할 거야. 이제부터 내 삶은 내가 책임지는 거야.”

물론 이것은 위험합니다. 모험입니다. 그리고 집에 있지 않고, 밖으로 나가서 우리의 손과 머리와 마음으로 무언가를 할 때에는 넘어져서 머리를 깰 위험이 도처에 널려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럼으로써 바로 멋진 것입니다. 우리가 걸어 다니다가 넘어질 위험을 무릅쓰지 않으려면 전혀 걷지 않으면 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걷는 모험을 해보지 않겠습니까? 당신의 모험을 가로막는 것은 바로 두려움 때문이고, 두려움의 끝은 바로 자살인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위험을 무릅쓰고라도 무엇인가 해보겠다는 마음가짐인 것입니다. 만약 넘어진다면? 그때는 다시 툭툭 털고 일어나서 걸어가면 되는 것입니다.

둘째, 경제적인 부분으로서 백만장자 클럽에서 중점적으로 다룰 사항입니다.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돈이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그 돈을 다루는 기술이나 성공하는 기술을 알려주는 공식적인 교육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당신은 돈에 대한 교육을 받아본 적이 있는가요? 아마도 여기서 조금 저기서 조금 귀동냥으로 배워왔을 것입니다. 당신의 부모님도 자신의 체험에 의한 한정된 부분에서의 교육을 당신에게 전수해 주겠지만, 그나마 그것은 현실에 맞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고, 그나마 그것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신은 온갖 시행착오를 거쳐가며, 냉엄한 현실의 들판에서 돈에 대한 지식을 습득해 왔을 것입니다. 이재론이란 생애를 통해 배워야 할 가장 중요한 과목의 하나입니다.

당신이 인생에서 맛보았던 가장 큰 즐거움 중의 한 개, 또는 가장 큰 쓰라림 중의 한 개가 아마 돈 때문에 겪게 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사람들은 모두 돈을 많이 벌고 싶어 하지만 모두가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돈을 많이 번 사람들은 당신보다 100배나 더 열심히 일을 하는가요? 그들은 당신보다 100배나 똑똑한가요?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도 당신과 똑같은 사람입니다. 단지 그들은 이재론에 대해서 당신보다 조금 더 알고 있고, 그것을 행동으로 실천하여 맞아떨어진 차이밖에 없습니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에 대한 차이를 간단하게 설명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부자는 조그마한 노력을 해서 많은 돈을 버는 사람이고, 가난한 사람은 큰 힘을 들여서도 조그만 돈 밖에 못 버는 것입니다.”

당신이 우선해야 할 일은 당신이 일하지 않아도 수입이 들어오는 다양한 수입원을 확보해 놓아야 할 것입니다.

백만장자들은 오래전부터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한 개의 수입의 흐름이 막히면 다른 흐름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을.

그렇지만 보통 사람들은 한 개의 수입원에 의존하고 있다가, 그 흐름이 막혀버리면, 어쩔 줄 몰라 하다가 좌절해 버리곤 합니다. 그리고 그 흐름을 복원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백만장자 클럽에서는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하여줄 다양한 수입을 개발하는 핵심 전략과 테크닉을 가르쳐 줄 것입니다. 당신은 이재론에 대해서 우리 클럽에서 여러 가지 실천전략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이 이 방법들을 게임을 즐기듯이 실천해 볼 것이고, 당신은 승자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은 많은 재정수입을 손에 쥐고서, 지중해나 뉴질랜드의 따뜻한 바닷가에서 아름다운 파트너와 그림 같은 인생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당신이 안락한 집에서 벗어나 모험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고, 실제로 행동하기에 따라서 말입니다.

셋째, 성적인 부분으로 사람은 자기 혼자서는 살아나갈 수 없는 것입니다. 주변의 많은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고, 이들과의 교류에서 서로 도와주고 도움을 받으면서, 서로 영향을 주면서 살아나가는 것입니다.

사람들과의 관계에 있어서 기쁨을 이끌어내지 못한다면 행복한 인생이라고 할 수 없을 것이며, 삶을 영위하는데 어려움이 많을 것입니다.

이 세 가지의 다리 중에서 어느 하나의 다리라도 짧아지게 되면 다른 다리에까지 영향을 미쳐서 그 사람의 인생은 바로 설 수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백만장자 클럽에서는 이런한 관점에서 접근해 나가고자 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