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란 과연 무엇인가?

행복한 인생을 위한 조건 세가지
2014년 11월 14일
백만장자와 가난뱅이의 마인드 비교
2014년 11월 19일

우리는 자본주의 세상에서 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세상에 살고 있는 이상은 자본주의의 본질을 파악하고 그것을 활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조금만 노력하면 우리가 성공한 사업가라고 인정하고 있는 사람들이 어떻게 재산증식을 하였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1861년 미국에서 남북전쟁이 나자, 전쟁이란 영리한 자에게는 돈을 벌게 해 주고 가난한 사람에게는 죽음을 가져다준다는 것을 터득한, 당시 젊은이였던 록펠러, 모간, 카네기는 자신 대신 군대에 다른 사람을 돈으로 사서 보내고 나서, 그들은 재빨리 군수물자의 판매업자로 변신하여 많은 돈을 벌었습니다. 전쟁 이후에는 부동산을 이용하여 축적한 자본으로 세계적인 대기업의 기초를 만들 수 있었던 것입니다.

자본주의에서의 재산 축적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해결하기 위해서 물고기를 잡는 사람을 비교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사람은 아주 고지식한 사람입니다. 이 사람은 얼어붙은 강바닥에 맨발로 들어가 맨손으로 고기를 잡습니다.  추위에 떨며 온갖 고생을 겪으면서 천신만고 끝에 간신히 몇 마리를 잡아들고 집으로 돌아갑니다. 이 사람과 가족은 항상 굶주립니다. 그의 아내는 그물을 이용해 보라고 하지만, 이 사람은 물고기는 신성한 것으로서 먹을 만큼만, 그것도 힘들게 노력해서 잡아야 한다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두 번째 사람은 일하는 것(직업)은 신성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그 사람은 따뜻한 강둑에 쪼그리고 앉아서 낚싯대를 드리우고 있는 사람입니다. 그는 행여나 고기가 물까 봐 한시도 찌에서 눈을 떼지 못하고 아침부터 저녁까지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좋은 자리에 앉을 때에는 여러 마리를 잡고, 나쁜 자리에 앉은 날은 간신히 몇 마리를 잡고 집으로 돌아갑니다. 그리고는 내일은 더 좋은 자리로 옮겨야겠다고 생각하며 모아놓은 물고기 숫자를 생각하며 흐뭇해합니다.

세 번째 사람은 힘들게 일하는 것보다는 머리 쓰기를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그 사람은 여자친구와 늦게까지 놀다가 늘어지게 잠을 자고 일어나 자기가 편한 시간에 강으로 갑니다. 그리고 미리 설치해 놓은 그물을 걷어올립니다. 그리고 불과 한두 시간 만에 몇백 마리의 물고기를 잡아서 집으로 돌아갑니다. 그리고는 물고기를 얼마에 팔아서 그 돈을 어디에 굴릴 것인가를 생각하며 흐뭇해합니다.

당신은 이 세 가지 부류의 사람 중에 어느 부류의 사람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당신이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은 나름대로의 역할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당신이 단순히 먹고살기 위해서 너무 많은 노력을 소비한다면, 당신이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진정한 존재 이유를 실현하지 못하게 되어, 당신 자신을 위해서나 우리의 사회를 위해서나 엄청난 마이너스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바람직스럽지 않습니다.

아주 중요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당신이 돈을 벌고자 하는 확실한 의지와 열정이 있다면 당신은 돈을 벌 수 있는 것입니다. 당신이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대로 당신의 현실이 바뀐다는 사실을 이해하기 바랍니다. 당신은 수중에 돈이 없다고 하여서 한탄만 하고 있어서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백만장자 클럽에서는 돈이 없어도 백만장자가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 방법은 백만장자 클럽에서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완전하게 유용한 방법들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