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의욕을 높이는 방법

chat-23713_960_720
모르는 사람과의 대화의 2가지 원칙
2015년 3월 25일
7485661224_1c22546015_o
타격달인과 투자달인의 공통점
2015년 3월 25일
marketing-942985_960_720

대화의 의욕을 높이는 방법

– 사업상 대화의 시작과 끝에 스몰토크를 활용하라.

: 상품 설명, 제품 판매, 계약 체결, 서비스 제공, 심지어는 아이의 담임 선생님과 면담할 때도 스몰토크로 시작해서 스몰토크로 끝내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친밀감이 생기기 때문에 나중에 사업상의 문제가 발행했을 경우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다.

– 공감을 표현하라.

: 사람은 누구나 타인이 자기 말에 귀 기울여주기를 바라며, 그럴 자격이 있다. 심지어 틀린 말일지라도 잘 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 반갑게 인사하고, 눈을 맞추고 미소를 지어라. 먼저 인사하는 사람이 되어라.

: 그러지 않으면, 윗사람에게는 아첨하고 아랫사람에게는 교만한 사람으로 비칠수도 있다.

– 대화중에 상대방의 이름을 불러주어라.

: 그럼으로써 더 특별한 대우를 받게된다. 상대방의 이름을 모른다면 잠깐 묻고 나서 그 이름을 되풀이하라. 또 상대의 애칭이나 별명은 함부로 부르지 않도록 주의하라.

–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보여라.

: 우리는 지금 이 하이테크 환경에서 그 어느 때보다 하이터치 감성을 필요로 하고 있다. 여기서의 하이터치란 상대의 삶에 관심을 보일 때 생겨나는 인간적인 감촉을 의미한다.

– 심층질문을 하라.

: 한창 대화가 무르익고 있는데 서둘러 끝내려 하지 마라. 적시에 상대방의 이야기의 실마리를 잡아 더 깊이 파고 들어라. 상대는 당신이 자기 삶에 관심을 가져준 데 대해, 그리고 함께 시간을 나눈 것에 대해 기뻐할 것이다.

– 훌륭한 청취자가 돼라.

: 눈을 맞추고 언어적 신호로 응답해 상대의 말을 잘 듣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라. “더 이야기 해봐요.”, “처음에 무슨 일이 일어났죠?”,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났죠?”, “힘들었겠어요.” 같은 표현이 바로 언어적 신호다. 이런 말은 사람들로 하여금 상대가 자기 말을 경청하고 있다는 기분을 느끼도록 해준다.

– 조언은 이제 멈추자.

: 실제로 살아가면서 우리는 성가실 정도로 자주 부탁받지 않은 조언을 듣는다. 사실은 그런 조언 대신 격려나 공감의 말이 훨씬 도움이 된다. 조언은 특별히 부탁받은 경우에만 하라.

출처 : 스몰토크 중에서 [21세기북스 출간]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